팬데믹 이후 글로벌 해운 운임 상승
팬데믹 이후 전 세계 해운 운임이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해운 요금은 8개월 만에 5배 이상 상승하여 공급망 위기의 재현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의 해운 운임 현황 및 대응 방안
해양수산부는 최근 해상 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입 물류의 영향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최근 해상 운임 현황
해상 운임은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기준으로 팬데믹 당시 최고 5,109pt에 달했으며, 현재는 약간 감소하여 3,475pt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전히 높은 수치로, 운임의 지속적인 상승은 수출입 물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정부의 대응 방안
해양수산부는 다음과 같은 대응 방안을 세웠습니다:
- 수출 선복 지원: 국적선사 HMM 등을 통해 임시선박을 추가 투입하고, 중소기업에 전용 선적 공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 신조 컨테이너선 투입: 하반기에는 신조 컨테이너선 7척을 차질 없이 투입하여 물류 지원을 강화합니다.
정부의 추가 지원 계획
신라호텔 서울
제주신라호텔
서울신라호텔
제주신라호텔
ETF 투자
호텔 예약
무료 다운로드
파일나라
PC버전
커먼플레이스
대한민국 사건사고
인천
경북
대전
충북
서울
경기
세종
부산
제주
전북
경남
광주
대구
전남
강원
충남
울산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 비용
임플란트 가격
쿠팡 첫구매
스타크래프트 무한맵
모닝 렌트비
장기렌트 인수 취득세
국민은행 주택청약 해지
영화 다시보기
드라마 다시보기
구인구직
포장이사 가격
뉴스 속보
유기견 무료분양
롯데시티호텔 예약
라마다 제주시티호텔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 센터 예약
경주 덴바스타 료칸 예약
충북대 lms
한화리조트 해운대 예약
영화 다시보기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정부는 중소 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임시선박 추가 투입
6~7월 중 임시선박 4척을 추가 투입하여 총 15,000TEU 이상의 수출 선복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이 중 미주 항로에는 3척, 중동 항로에는 1척이 배치됩니다.
중소기업 전용 선적 공간 제공
전용 선적 공간은 4개 수출 주요 항로에 항차당 1,685TEU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줄일 계획입니다.
수출 바우처 조기 집행
하반기 수출 바우처 202억 원을 조기 집행하여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경감할 계획입니다.
지속적인 해상 운임 모니터링과 대응
정부는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을 통해 해상 운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해상 운임 급등이 지속될 경우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입니다.
맺음말
이번 해상 운임 상승에 따른 정부의 대응 방안은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이 겪는 물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책들이 마련된 만큼 보다 폭넓은 도움이 기대됩니다. 지속적인 해상 운임 상황 모니터링과 정부의 지원 노력이 이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