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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4-09-24 11:38
해수부 해상 운임 수출기업 지원의 비밀 공개!
조회 : 31
작성자
: asfgcx

팬데믹 이후 글로벌 해운 운임 상승



팬데믹 이후 전 세계 해운 운임이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해운 요금은 8개월 만에 5배 이상 상승하여 공급망 위기의 재현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의 해운 운임 현황 및 대응 방안



해양수산부는 최근 해상 운임 상승에 따른 수출입 물류의 영향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최근 해상 운임 현황



해상 운임은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기준으로 팬데믹 당시 최고 5,109pt에 달했으며, 현재는 약간 감소하여 3,475pt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전히 높은 수치로, 운임의 지속적인 상승은 수출입 물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정부의 대응 방안



해양수산부는 다음과 같은 대응 방안을 세웠습니다:




  1. 수출 선복 지원: 국적선사 HMM 등을 통해 임시선박을 추가 투입하고, 중소기업에 전용 선적 공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2. 신조 컨테이너선 투입: 하반기에는 신조 컨테이너선 7척을 차질 없이 투입하여 물류 지원을 강화합니다.



정부의 추가 지원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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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중소 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임시선박 추가 투입



6~7월 중 임시선박 4척을 추가 투입하여 총 15,000TEU 이상의 수출 선복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이 중 미주 항로에는 3척, 중동 항로에는 1척이 배치됩니다.



중소기업 전용 선적 공간 제공



전용 선적 공간은 4개 수출 주요 항로에 항차당 1,685TEU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줄일 계획입니다.



수출 바우처 조기 집행



하반기 수출 바우처 202억 원을 조기 집행하여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경감할 계획입니다.



지속적인 해상 운임 모니터링과 대응



정부는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을 통해 해상 운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해상 운임 급등이 지속될 경우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입니다.



맺음말



이번 해상 운임 상승에 따른 정부의 대응 방안은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이 겪는 물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책들이 마련된 만큼 보다 폭넓은 도움이 기대됩니다. 지속적인 해상 운임 상황 모니터링과 정부의 지원 노력이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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